차이나는 도올 3부 - 시종쉰은 누구인가?


일주일을 기다려온 도올 선생님의 차이나는 도올 3부 포스팅한다.

원래 재미있었는데 오늘은 특히 재미있었다. 

오늘은 시진핑의 탄생 비화에 대해서 말씀해주셨는데, 시진핑의 아버지 시중쉰에 대하여 말하면서 그 시대의 모택동, 장개석, 장학량에 대해 강의하셨다.


강의 전 도올 선생님이 지난 시간에 이어서 말씀해주신 것이 있는데, 멋진 내용이라 기억하기 위해 언급해본다.



옥은 다듬지 않으면 그룻이 되지 못하고,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항상 배움에 힘쓰는 것을 생각해야 한다.

배운 후에 부족함을 알 수가 있다. 그러므로 가르치고 배우는 것은 서로를 키워주는 것이다. 

가르쳐 본 후에야 그 힘듦을 알게 된다. 가르치는 것이 배우는 것이요, 배우는 것이 가르치는 것이다.





강의 1부에서 부터 나온 공산당 결성 -> 홍군 결성 -> 중화인민공화국 수립하게 된데에는 농민의 마음을 얻는 얻었기 때문이다.

중국 농민은 소작농이였는데, 모택동이 전국적으로 토지개혁을 하면서 농민이 지지로 중화인민 공화국을 수립하였다.

그러나 현재는 가장 힘들게 사는 사람들이 농민이다. 과연 공산당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이 농민 문제 해결이 시진핑의 핵심과제라고 도올 선생님은 말씀하셨다.

그러면서 시진핑의 아버지 시종쉰의 얘기를 하셨다.




도올 선생님은 시진핑의 아버지 시종쉰은 위대한 인물이라고 하셨다.

혁명 1세대 중국 공산 혁명의 선두자!!이고, 시진핑이 9살이 되는 해에 반혁명 분자로 몰려 유배 생활을 한다.



시종쉰은 섬서성 부평현 출생으로 

시종쉰 얘기를 하려면 모택동 얘기를 안꺼낼 수 없다.




모택동을 오늘의 모택동으로 만든 사건은?? 바로 장정이다!!





장정 : 중국 홍군이 강서성 서금에서 섬서성 오기진까지 국민당군의 토벌로 부터 살아남기 위해 12,500km를 걸어서 이동한 행군을 말한다. 12,500km는 뉴욕에서 샌프란시스코까지의 왕복한 거리라고 한다. 그 거리를 15천명이 행군을 시작했는데 섬서성에 도착한 홍군은 8천명이라고 한다. 거의 다 죽음. ㅠㅠ


그럼 왜 장정을 하게 되었는가?? 



그때 중국을 침략한 세력이 일본인데, 장개석이 "일본과 싸우는 건 나중 일이고 먼저 중국 공산당을 평정해야 한다!"면서  국민당의 공산당 토벌이 계속되자 강서성 서금에서 연안까지 장정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왜 장정의 도착지인 섬서성 오기진을 목적지로 선택했을까??

섬서성은 일본의 침략을 받지 않은 산간 벽지였다. 




그리고 모택동이 장정을 통해 섬서성에 도착했을 때 이미 시종쉰은 모택동의 공산운동과 별도로 혁명 운동을 전개했었다. 그때 시종쉰의 나이가 22살이였다고 한다. 대단하다.



그렇다면 왜 시종쉰이 공산혁명소비에트 혁명 근거지를 세우는 위대한 일을 하였는데, 공산혁명을 주도하려는 움직임이 없었을까? 당시 사회주의 혁명은 이상주의였는데, 시종쉰의 혁명은 토지분배하여 인민을 해방하고 인민들의 생활을 향상시키는 것이고 권력을 잡는 것이 아니였다고 한다. 도올 선생님이 말씀하신 것 처럼 위대하다.


다시 장정으로 넘어와서.....8000천명의 홍군이 어떻게 몇 년내에 수백만의 군대로 성장했으며, 어떻게 중국 대륙을 장악했을까????

이 얘기를 하려면 여태까지 언급이 없었던 장학량이란 인물이 나와야 한다.



위초작전의 사령탑이자 서북초비총사령부 장군 장학량~!!

위초작전 - 1930년부터 다섯 차례에 걸쳐 중국 공산당을 섬멸하기 위한 국민당 군사작전


장학량이 장개석을 어느 날 구금한다.





정당한 명분을 쥔 장학량이 장개석을 구금하고  강제로 국공합작을 한다.

국공합작 : 국민당 -공산당 힘을 합치다.



서안사변(장학량이 장개석 납치 구금한 뒤 내전 정지와 항일 투쟁을 호소한 사건을 말한다.) 후 국공합작으로 항일민족통일전선 결성하였다.


장개석은 어쩔 수 없이 국.공합작 약속을 하게 되었고, 약속 후 장개석은 석방되었다.

석방 후 장개석은 국.공합작 약속을 지키는 대신 장학량이 붙잡혀 간다.   



장학량은 국.공합작을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버렸다.


Q : 장개석은 자신을 감금했던 장학량을 죽이지 않았나??

A : 장개석은 장학량을 죽이지 못했다. 장학량의 죽음을 막은 인물은 바로 장개석의 부인, 송미령이였다. (완전 반전이다. +_+)


장학량과 송미령의 얘기는 소설에나 있을 법한 얘기다. (점점 흥미진진하다.ㅋ)




송미령은 부, 머리, 미모까지 갖춘 중국 1등 신부감이였고, 장개석과 장학량이 사랑한 여자였다.

세상 다 가진 송미령이 유일하게 사랑한 남자가 장학량이였다. 



그렇다면 왜 장학량과 송미령의 사랑은 이루어지지 않았을까???

문제는 장학량이 유부남이였기 때문이다. ㅠㅠ

그때 당시 중국은 10~15세에 조혼 풍습이 있었기 때문에 유부남을 사랑한 것이 전혀 이상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한다.


송미령을 사랑한 두 유부남 장학량과 장개석~!!

장학량은 본처에 대한 의리를 선택하였고, 장개석은 세명의 부인과 일시에 이혼하고 송미령을 선택하였다. (장학량 짱 멋지다~!! *_*)




도올 선생님은 중국의 20세기 가장 위대한 인물로 장학량을 뽑았다. (완전 공감 백배다.ㅋ)




시진핑의 아버지, 시종쉰은 서북지구 소비에트 대표이고 모택동의 공산 혁명 완성의 기초가 되었다.

이렇듯 근현대사 전개과정을 통해 중국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전체 맥락을 알아야 2016년 시진핑이 제대로 보일 것이라고 하며 이번 강의를 마쳤다.


다음 강의도 기대된다. 본방 사수가 필수인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