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차이나는 도올 1부



요즘 중국에 관심이 가지고 있던 중에, JTBC에서 도올 선생님이 중국에 대해 강의를 하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보았다.

프로그램 이름은 차이나는 도올 !!!

역시 도올 선생님이다. 차이나는 도올 1부만 들었는데도 머리속에 쏙쏙~ 잘 들어왔다.

늘 어렵게만 느껴졌던 중국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기회인 듯 하다.


차이나는 도올은 10명의 게스트를 상대로 도올 선생님이 강의를 하는 시스템이다. 

10명 중에 매주 1명은 일반인 게스트가 참여한다. 아~ 나도 직접가서 들어보고 싶다. ㅋ


먼 나라 이웃나라, 중국~!!

도올 선생님은 동아시아에서 중국을 아는 건 필수~!!라고 말씀하셨다.


차이나는 도올에서 선생님은 중국의 역사를 알아야 현재 중국을 이해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공감 100%!!!


현재 중국을 공시적으로 본다면, 그 핵심에는 14억 중국의 지도자 시진핑이있다.

그럼 시진핑은 누구인가? 시진핑은 공산당 총서기, 중앙군사위원회 주석, 국가 주석이다.


여기서 잠깐, 중국을 알려면 역사를 알아야 하고, 공산당이 왜 생겨났으며, 중국에서의 공산당원이 되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알아봐야한다.


중국 젊은이들이 갈망하는 공산당은 언제 결성했는가? 1921년 7월 23일이지만, 중국에서는 7월 1일로 본다고 함. 

이때 57명의 공산당원이 있었으며, 이 중에 13명이 모인 1차 공산당 대표 대회가 있었다.

이때 모택동은 있었으며, 중국에 공산주의 이론을 도입한 사상가인 진독수, 중국 공산당의 아버지이자 모택동의 스승인 이대조는 이 1차 공산당 대표회의에 없었다.



차이나는 도올 선생님 열강 하시는 모습


홍군(1927~1937) : 중국 공산당의 당군. 이후 인민해방군이 됨.


공농홍군 - 농민과 노동자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음


장개석이 이끄는 국민당 군대를 공산당 홍군이 이겼으며, 1949년 10월 1일에 북경 천안문 광장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을 선포한다.


차이나는 도올 - 중국 초대 지도자 모택동


중국의 근대, 현대를 이끈 지도자 모택동~!! 

중국의 역사속에서 모택동이 가진 도덕성은 95점이상을 받을 만큼 우월했다고 한다.


그러나 1949년 이후에는 대약진운동, 문화대혁명으로 그 도덕성이 무너졌다고 한다.


대약진 운동으로 약 4,000만 명이 굶어 죽었다고 한다. ㅠㅠ

이를 만회하기위해 문화대혁명을 추진하는데, 이 역시 학살이 자행되었다고 한다. 

문화대혁명으로 약 3000만명이 사망되었으며, 이 숫자는 일본 대륙 침략때의 사망자보다 많다고 한다. 허걱~~


차이나는 도올 - 문화대혁명 #1


차이나는 도올 - 문화대혁명 #2


차이나는 도올 - 문화대혁명 #3


모택동 이후에 개혁 개방을 추진한 등소평이 등장하는데, 이 등소평은 부패의 씨앗이라고 표현했다.

그래서 모택동의 그 참옥한 학살에도 불구하고, 1949년 이전의 성과가 있기 때문에 모택동이라는 이상주의 심볼을 잊지 못하고 있는 중국이라고 함.


위에서 설명했듯이 공산당 결성 후 당에서 홍군을 결성하고 그 홍군이 국민당을 이긴 후 중화인민공화국을 수립하였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 생각하는 국가의 위치보다 당의 위치가 높다고 한다.


그래서 중국 군대는 국군이 아닌 당군이고 국가행정부와 독립된 군대라고 한다. 


차이나는 도올 - 보리


또한 중국 군대는 기업도 많이 소유하고 있다. 여기에서 기업은 당연히 국영기업이고 국가의 이익을 보장하는 기업이다.


그러니 이러한 절대권력을 가지고 있는 당이 부패하지 않을리가 없다.


시진핑 전의 후진타오도 퇴임연설때 부패를 바로 잡지 않으면 나라도 망하고 당도 망한다고 말했다고 한다.

중국이 얼마나 부패한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도올 선생님은 시진핑의 반부패운동을 일본이나 미국에서 권력투쟁으로서만 인식하는 자세를 버려야 한다고 하셨다.

차이나는 도올 선생님 정말 멋있다 *.*



차이나는 도올 - JTBC에서 꽤 괜찮은 프로그램을 만든 것 같다.

다음 주에 차이나는 도올 2편 기대된다.